연체이력자대출

연체를 하게 되면 금융기관에서 신용대출이 힘들어지게됩니다. 현재 연체중이라면 은행권대출이 막히게 되지요. 지금 현재 연체중이라도 문제가 되지만, 연체금을 갚고나서 연체이력이 남아있는 경우에도 대출은 쉽지 않습니다. 금융권에서 신용대출에 대한 안정성을 따지다보면 기존 이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거절의 메시지를 보내게 됩니다.

*연체의 종류와 기록

*단기연체 – 10만원이상의 금액을 5영업일이상 90일이하의 연체시 단기연체로 신용정보상에 기록됩니다.







은행간에 정보가 공유되고 이 기록은 3년까지 보관됩니다. 연체보유기록이 있다면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 올 하반기부터 30만원 30일 이상시 단기연체로 분류합니다. 기록은 1년까지 보관됩니다. (단 최근 5년간 2건이상 연체기록이 있다면 기존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장기연체 – 50만원이상 90일이상 연체시에는 장기연체로 분류됩니다. 연체보유기록은 5년까지 유지됩니다.  -> 올 하반기부터 100만원이상 90일이상시 장기연체로 분류됩니다.

*소액연체 – 통신연체 등의 경우가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이 휴대폰기기값연체등의 연체로 대위변제한 날 기준으로 3개월이상 10만원이상이면 신용평가사에 연체기록이 올라갈수 있습니다.

  • 중요한것은 연체한 날로부터의 기준이 아니라 연체해제한 날로부터의 3~5년까지 기록 보관입니다. 때문에 개인의 생각보다 연체기록해제시기는 더욱 늦을수 있다는점에 유의합니다.
*연체이력과 대출조건

. 연체기록의 시점 – 최근 3개월이내 연체가 있다면 대출이 어렵습니다. 특히 최근 3개월이내에 30일이상 지속된 연체 및 10일이상의 반복된 연체가 4회이상 있다면 대출융통의 가능성은 희박해집니다. 최근 3개월이내에 연체가 있다면 연체를 해결한후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4개월후에 금융권대출문의를 하는것이 유리할수 있습니다.

. 연체기록에 대한 정확한 확인 – 개인이 연체를 한 기억이 있지만, 짧은 기간내에 해결한 상황이라면 신용정보상에 기록이 아직 안되어있을수 있습니다. 정확히 확인하고 기록없이 깨끗하다면 은행권대출은 정상적으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