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이나 나쁜 꿈으로 잠을 못자고 있다면? 악몽없이 푹 자기

 

많은 사람들은 자면서 꿈을 꿉니다. 자면서 꿈을 꾸는것은 매우 일반적인 일들로 주로 일련의 사건과 경험을 통합하여 추상적인 꿈들을 보통 하루나 이틀뒤 혹은 5일에서 7일후 꾼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더 자주 나쁜 꿈들로 시달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악몽이나 나쁜 꿈에의하여 수면의 질이 낮아진다면 이또한 스트레스가 될수 있습니다. 그래서 악몽에 대한 몇가지 사실들과 개선점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 나쁜꿈 도대체 왜 꾸는 걸까?

악몽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지목되는것은 불안과 스트레스입니다. 업무환경이 바뀌었다든지, 가정사에 나쁜일이 생겼다든지, 학교를 옮겼다든지 등의 수많은 스트레스 및 불안을 느끼는 요인은 악몽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무서운 영화나 각종 스릴넘치는 미디어쇼등도 시각적인 이미지와 상황으로 공포를 유발하여 나쁜꿈을 꾸게할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우울증,소외되거나 불량하고 왜곡된 감정적인 성격을 지닌경우에도 혹은 잠을자기에 너무 추운 환경에서도 악몽을 꿀수 있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점은 수면에서 깰때 나는 향기도 악몽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깨었을때 썩은 달걀냄새를 맡은 사람들과 장미향을 맡은 사람들의 꿈에 대한 콘텐츠는 매우 달랐다고 합니다. 물론 좋은 꿈에 대한 이야기는 장미향그룹쪽에서 나왔다고 하지요.

외상후스트레스, 특정 약물이나 의약품, 자기직전의 식사, 수면장애, 불면증, 편두통, 통증도 역시 나쁜꿈이나 악몽을 꾸게하는 요인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 악몽없이 어떻게 잘 잘수 있을까?

1. 양질의 수면환경을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장소는 어두우면서 선선하고 조용한곳이 좋습니다. 일괄적인 수면시간, 일상운동, 햇빛으로 일광욕, 규칙적인 식사 등이 질높은 수면을 지원해주는 핵심요인입니다. 취침전 알코올이나 카페인 혹은 흡연등은 삼가하고 취침전 간식은 되도록 맵지않은것으로 소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악몽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할때는 꿈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악몽으로 잠에서 깨어 다시 잠에 들수 없는 경우 꿈을 글로 적고 그 과정을 좋은 방향으로 바꾸어보는것이 도움이 될수 있다고해요. 원래의 악몽을 새롭게 작성한 긍정적인 시나리오로 매일 적다보면 악몽을 대체하는 방법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3. 일상스트레스풀기도 중요합니다.

힘든 하루를 보낸후 편안하게 음악을 들으면서 목욕을 하여 근육을 이환시켜주거나 또는 다른 방법들을 총동원하여 어떤 방법이 가장 좋았는지를 확인합니다. 되도록 자극적인 미디어를 보지 않고 잠자기 30분전에는 텔레비전이나 핸드폰을 제한하는것이 좋습니다.

4. 남자들의 경우 비디오게임을 하는것도 도움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게임을 통하여 싸우고 승리하는 과정이 꿈에서 다루어질수 있다고 하지만, 여성들의 경우에는 별도움이 안된다고 하지요. 하지만, 이런 모든 과정들로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악몽을 꾼다면 심리학을 전공한 의사와 상의하는것이 바람직할수 있습니다. 악몽으로 인하여 일상이 컨트롤되기 어려울 정도라면 혹은 수면유지가 힘들정도라면 적절한 치료와 약물이 필요한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줄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